Method
조사방법
웹 서베이(Web Survey)
01통신3사 웹 서베이
통신3사(SK, KT, LGU+) 마케팅 수신 동의를 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설문지를 발송하여 조사
대표성을 확실히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, 비용이 더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음
02패널 웹 서베이
자체 보유한 패널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설문을 참여하여 조사하는 방법
통신3사 온라인 조사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들 수 있지만, 객관성 및 대표성이 다소 떨어질 수 있음
CATI
60 회선의 CATI (Computer Aided Telephone Interview) 시스템을 구축하여, 면접 상황을 데이터화하여 관리함으로써 실사 효율성 획득 및 면접원 수기 작성에 따른 오류 최소화
본 조사 수행만을 위한 독립된 전화부스실 확보
CATI System 개요
STEP 01
설문지/응답 스크립트 설계
설문지 및 응답 스크립트 설계
STEP 02
CATI Programming
설문지 및 응답 스크립트 CATI 컴퓨터 내 탑재
문항별 응답 스크립트 동시 구현
자동 문항간 Logic Programming
STEP 03
CATI를 활용한 전화면접 수행
플로우에 따른 설문/스크립트 화면 제시
데이터 실시간 누락 및 오류 확인
설문지 수기 작성에 따른 오류 최소화
(알아볼 수 없는 글씨, 지워진 글씨 등)
실사팀 운영도
Matrix RDD 방식을 활용해 정확한 조사결과값 획득을 위한 '표본의 대표성'을 확보
기존의 한국통신 등재 집 전화번호의 경우 결번율이 높으며, 09년 이후 정보가 제공되지 않아 실제와 다른 부분들이 대부분 따라서 본사는 기존의 전화번호를 사용하지 않고 새로운 번호를 생성하여 사용
리스트에 의한 조사 이외의 방법이 필요할 것 같다는 의견이 접수될 경우 생성번호를 활용하여 진행 가능
RDD(Random Digit Dialing)의 구성방식
011:1 대면면접
면접원대 응답자가 일대일 방식으로 구두로 설문 진행하는 방법
02방문조사
면접원이 직접 응답자를 찾아가 조사를 진행하는 방법
01포커스그룹조사 (FGI: Focus Group Interview)
소수의 응답자와 집중적인 대화를 통해 조사를 진행하는 방법
02미스터리쇼퍼
조사원이 고객으로 가정하여 전반적인 서비스를 평가하는 방법